제목 | 10월의 문화인물 "최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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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서산문화원 | 등록일 | 2004-10-07 | 조회 | 9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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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항(崔 恒) : 1409~1474. 조선 전기의 문신·학자. 호는 태허정(太虛 亭)1434년(세종16) 과거(알성문과)에 장원급제하여 세종이 승하(1450년)하실 때까지 16년간 집현전에서 학문연구에만 전념하였으며, 특히 훈민정음[訓民 正音(한글)] 창제의 주역 인물이었음. 또한 청백리(淸白吏)로 40년간 관직 생활을 하였고, 부친의 거상시묘(居喪侍墓)살이 중 기복출사(起復出仕)의 왕명에도 불응하는 등 조선왕조 선비의 기개(氣槪)와 효행(孝行)의 표상(表 象)이었음. 주요저서로는《동국정운(東國正韻)》,《경국대전(經國大典)》,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등이 있음. 최항(1409~1474) 선생의 자(字)는 정보(貞父), 호(號)는 태허정(太虛亭) 또 는 동량(㠉梁), 군호(君號)는 영성부원군(寧城府院君), 시호(諡號)는 문정 (文靖), 본관(本貫)은 삭녕(朔寧)이다. 선생은 세종16년(1434) 알성문과(謁聖文科)에 장원급제(壯元及第)함으로써 (26세), 그 학문(學問)의 심박(深博)함이 인정되어 세종대왕으로부터 방방 일(放榜日)로 집현전(集賢殿) 부수찬(副修撰)에 특수[特授:특별히 제수(除 授)]된 이래 세종32년(1450) 세종대왕께서 승하(昇遐:임금의 돌아가심)하 실 때까지 16여년간을 집현전에서 오로지 학문연구에만 전념(專念)하였다. 훈민정음 창제(創制)에 관하여는 세종대왕의 특지(特旨)까지 받으시고, 그 수석연구관(首席硏究官)으로 창제에 참여한 집현전 8학사들과 더불어 불철 주야(不撤晝夜)로 노심초사(勞心焦思)하며 주도적(主導的)으로 연구한 결 과, 세종25년(1443)에 훈민정음 창제를 완성, 동 왕28년에 반포되었으며, 또한 동국정운(東國正韻)·자치강목(自治綱目)·통감훈의(通鑑訓義)·동국 통감(東國通鑑)·경국대전(經國大典) 등 국가통치의 근간(根幹)이 되는 많 은 저술(著述)을 비롯하여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 등 40여권을 찬술(撰述) 하시었고, 태허정 시집(太虛亭 詩集)에는 200여편의 각종 시문(詩文)이 실 려 있으며, 2권의 태허정 문집(太虛亭 文集)에는 다양한 종류의 저술『서 (序)·기(記)·좌목(坐目)·발류(跋類)·서류(書類)·표류(表類)·전류(箋 類)·소류(疏類)·제문류(祭文類)·비명류(碑銘類)·찬류(贊類)·보유(補 遺)·행적(行蹟)』등이 수록(收錄)되어 있다. 이 내용 중에는「어제의 서 (御製序)」,「경서의 발(經書跋)」,「왕지의 서(王旨書)」,「국서의 표문 (國書 表文)」,「전문(箋文)」, 「고문전책(高文典冊)」의「진전문(進箋 文)」,「임금과 왕실의 만장(挽章)」,「비명(碑銘)」,「제문(祭文)」등이 수록되어 있는 바, 조정(朝廷)의 웅문대책(雄文大冊)은 모두 선생의 손에 서 나왔으며, 화인(華人)들도 항상 우리나라의 표사(表詞)가 정밀하며 적절 하다고 칭찬할 만큼 선생의 문장은 장강대하(長江大河)와 같이 막힘이 없 는 탁출(卓出)한 문장이었다. (원문: 華(덧말:화)人(덧말:인)每(덧말:매)稱 (덧말:칭)我(덧말:아)國(덧말:국)表(덧말:표)詞(덧말:사)精(덧말:정)切(덧 말:절)) 또한 선생은 시문(詩文)에도 능통(能通)하여 궁중종묘제례악(宮中宗廟祭禮 樂)의 악장가사(樂章歌詞)까지도 작사(作詞)하였고, 변려문(跰儷文:四六文) 에 정통하는 등 문장의 재질이 뛰어났기 때문에 당시의 임금은 선생을『진 천재(眞天才)』또는『유웅(儒雄)』이라고 까지 극찬하였다. “선생은 도덕(道德)이 높고 박학다식(博學多識)하며, 천품(天稟)이 어질 고 겸손하여 항상 몸가짐을 공손히 하고 말이 적었으며, 언제나 신중하여 삼사일언(三思一言)과 삼사일행(三思一行)을 실천하였다. 비록 한 더위에라 도 의관(衣冠)을 정제(整齊)하고 온종일 예의에 벗어난 용모(容貌)를 보이 는 일이 없었으며, 학문(學問)을 좋아하고 독서(讀書)에 탐닉(耽溺)하였 고, 특히 기억력이 뛰어났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선생은 학문(學問)과 덕행(德行)이 탁출(卓出)하였을 뿐만 아니라, 효 행(孝行) 역시 탁이(卓異)한 선비였으니, 세조4년(1458, 50세)에 부친상(父 親喪)을 당하여 시묘(侍墓:부모의 거상중에 무덤옆에 막을 짓고 3년동안 지 내는 일)살이 중에 있었는데, 그 다음해인 1459년 4월 28일(己卯(덧말:기 묘)) 임금께서 기복(起復:관직에 복귀)을 명(命)하였으나, 그 명령이 자식 된 도리는 물론 조정의 기강에도 벗어나는 일로 옳지 못하므로 응할 수 없 다는 진심어린 글을 3회(5월 11일, 5월 12일, 5월 13일)에 걸쳐 왕에게 상 서한 내용, 즉 ‘기복불응상서문(起復不應上書文)’이 조선왕조(세조)실록 에 실려 있다. 예로부터 효행(孝行)은 모든 덕행(德行)의 근본(孝百行之本: 효백행지본)이라는 말이 전하는 바, 아마도 최항(崔恒) 선생의 행적을 두 고 하는 말인 듯 하다. 선생의 이 모든 업적과 덕행은 인륜과 도덕이 무너진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들 모두가 본받아야 할 참다운 교훈(敎訓)으로써, 그 업적을 길이길이 추 모 현양함이 우리들의 마땅한 도리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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