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심훈(沈薰) 1901 - 19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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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당진문화원 | 등록일 | 2004-07-09 | 조회 | 3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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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시인. 영화인으로 본명은 대섭(大燮), 본관은 청송(靑 松), 호은 해풍(海風)이고, 아명(兒名)으로 삼준 또는 삼보가 있 고 아버지 상정(相挺)의 3남 1녀 중 3남으로 서울 노량진에서 출 생하였다. 1915년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였고, 1917년 왕족인 이해영(李海瑛)과 결혼하였다. 1919년 3·1운동에 참가하 여 투옥, 퇴학당하였다. 그 후 1920년 중국으로 망명하여 다음 해(1921) 항저우 치장 대학에 입학하였다. 1923년 귀국하여 연극 ·영화·소설집필 등에 몰두하였는데 처음에는 특히 영화에 많 은 관심을 경주하였다. 1924년에는 이해영과 이혼하였고 그해 동아일보사에 입사하였 다. 1925년 조일제번안의 장한몽이 영화화될 때 이수일 역으로 출연하였고, 1926년 우리나라 최초의 영화소설 "탈춤"을 동아일 보에 연재하기도 하였다. 다음 해에는 일본으로 건너가 본격적 인 영화수업을 받은 뒤 귀국하여 영화 "먼동이 틀 때"를 원작집 필·각색·감독으로 제작하였으며, 이를 단성사에서 개봉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식민지 현실을 다루었던 이 영화는 어둠에서 어둠으로 라는 제목 이 말썽을 빚자 개작한 작품이며 영화제작은 이것으로 마지막이 었다. 그 후 1928년 조선일보사에 입사했고, 1930년 안정옥과 재 혼하였다. 1931년 경성방송국으로 전직했으나 사상 문제로 곧 퇴 직하였다. 1932년 충남 당진군 송악면 부곡리에 내려와 집필에 전념 농촌계몽소설 "상록수"를 써서 1935년 동아일보 창간 15주 년기념 현상소설에 당선하였다. 1936년 단편"황공(黃公)의 최 후"를 신동아에 발표, 상록수의 영화화를 계획하여 각색했으나 일제의 방해로 실패하였다. 또한 사해공론(四海公論)에 펄벅의 대지(大地)를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번역하여 연재하였다. 1936년 손지정 선수가 독일 베를 린 올림픽 마라톤 경기에서 우승했다는 신문의 호외에 감격하여 그 뒷면에 "오오 조선의 남아여!"란 즉흥시를 썼던 것이 마지막 글이었다. "동방의 애인" "불사조" 등 두 번에 걸친 연재 중단사 건과 애국시 "그날이오면"에서 알 수 있듯이 그의 작품에는 강 한 민족의식이 담겨져 있다. "영원의 미소"에는 가난한 인텔리 의 계급적 저항의식, 식민지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비판정신, 귀 농의지가 잘 묘사되어 있으며 대표작인 "상록수"에서는 젊은이들 의 희생적 농촌사업을 통하여 강한 휴머니즘과 저항의식을 고취 시키고 있다. 행동적이고 저항적 지성인이었던 그의 작품에는 민 족주의와 계급적 저항의식 휴머니즘이 기본정신으로 흐르고 있으 며 특히 농민 계몽문학에서 리얼리즘에 입각한 본격적인 농민문 학의 장을 여는데 크게 이바지한 작가로서의 의의를 지닌다. 지 난 1976년 7월 10일 이곳 당진읍 남산에서 그의 기념시비 상록탑 이 건립되었으며 애국시 "그날이 오면" 전문이 음각되어있고 매 년 가을 당진에서는 상록문화제가 거행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