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세시풍속 ▶유월(六月) →유두(流頭) 외 6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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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청양문화원 | 등록일 | 2002-05-08 | 조회 | 7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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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은 늦여름으로서 소서(小署)와 대서(大署)의 절기로서 무더위
가 기승을 부리는 삼복(三伏)더위가 대개 이달에 들어있다. 6월 은 대체로 비가 많이 오는 적기로 앉은 방석도 옮기지 않는다고 하여 이사가는 일등을 꺼려한다 ▶유두(流頭) 6월 15일은 유두일이라고 하는데 유두란 동유두목욕(東流頭沐浴) 의 약어로 쪽으로 흐르는 맑은 개울을 찾아가 목욕을 하고 머리 를 감으며 하루를 즐기며 상서롭지 못한 것을 쫓고 여름에 더위 를 먹지 않는다는 것이다. 유두의 풍습은 신라때도 있었으며 동 쪽으로 흐르는 물을 찾았다는 것은 동쪽은 해가 떠오르는 곳으 로 맑고 강한 기운이 왕성한 곳이라 믿었기 때문이다. 유두날 천 둥이 치면 유두할매뱅이가 운다고 하며 떡을 하여 논두렁에 뿌리 기도 하는데 풍년이 들라는 뜻이다. 그리고 유두날 팥죽을 쑤워 먹으면 풍년이 온다고 전한다. ▶유두연(流頭宴) 유두날 글읽는 선비들은 술과 고기등을 장만하여 계곡이나 강가 에 경치좋은 곳을 찾아가 시도 짓고 풍월을 읊으며 하루를 즐긴 다. 이때의 술자리는 재앙을 막는 술을 마신다고 하는데 이것을 유두연이라고 한다. ▶유두천신(流頭薦新) 유두때가 되면 수박, 참외, 복숭아, 자두, 살구등의 과일들이 익 어 싱싱하고, 달콤한 맛을 선보이게 된다. 유두날에는 이러한 새 로나온 과일과 떡 그리고 국수를 말아 상을 차려 조상을 모신 사 당에 먼저 올려 제사를 지냈는데 이것을 유두천신이라고 한다. 이 유두천신을 조상께 감사드리는 뜻에서 지내는 제사로 우리 조 상들의 깊은 효성을 느낄수 있는 좋은 풍습이다. ▶수단(水團)과 건단(乾團) 수단은 찹쌀이나 멥쌀을 가루를 내어 길게 반죽하여 새알만하게 구슬모양으로 떡을 빗는다. 이것을 꿀물에 넣어 어름에 재두었다 가 먹는다. 이것을 수단이라 하는데 건단을 꿀물에 넣지 않고 마 른채로 먹는 것을 말한다. 옛날 궁중에서는 이 건단에 가루를 입 힌 떡을 만들어 황금쟁반에 놓고 활쏘기를 했다. ▶논매기 6월이면 논매기를 한다. 요즈음은 제초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노 을 매지 않지만 옛날에는 호미로 논을 매주었다. 초벌 매기를 하 는데 이것을 아시 논맨다고 했다. 초벌매기를 한다음 두벌 매기 를 하고 마지막으로 손으로 훔치는데 이것을 만물이라고 한다. ▶삼복(三伏) 하지후 세번째 경일(庚日)을 초복(初伏)이라하고 10일뒤인 네번 째 경일(庚日)을 중복(中伏) 입추후(立秋)첫번째 경일을 말복(末 伏)이라한다. 이 복날과 더불어 사이에낀 20일간을 삼복(三伏)이 라한다. 이 복날과 더불어 사이에낀 20일간을 삼복(三伏)이라 하 고 이때의 무더위를 삼복더위라고 한다. 때에 따라서는 입추가 늦어져 말복도 늦어짐으로 삼복기간도 30일이 되는 수도 있는데 이것을 월복(越伏)이라 부른다. 복중에는 너무 더워 입맛을 잃 고 땀도 많이 흘려 건강을 해치기 쉽다. 어른들은 일손을 멈추 고 나무 그늘밑에서 낮잠을 즐기기도 하고 아이들은 시냇가에 몰 려 물장난을 치기도 한다. 그리고 삼계탕도 끓여먹고 구탕 즉 보 신탕를 즐겨 먹게된다. ▶두레 농촌에서는 논매기철에는 흔히 두레날을 잡는다. 이때에 좌상도 뽑고 논맬 일거리도 결정하게 된다. 두레날은 동네 남자들은 모 두 총동원된다. 이와 같이 하여 농자 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 本)이라고 쓴 농기(農旗)을 앞세우고 농악(農樂)을 치며 동네 사 람들은 호미를 들고 줄지어서 따라간다. 논을 맬때에는 좌상의 지시에 따라 움직이며 흥겹게 논을 맨다. 두레 농악의 가락은 이 동할때치는 가는 풍장(질군애비) 김맬때 치는 작업풍장 농기에 모여 돌면서 치는 의식풍장등으로 구별한다. 두레는 농사철에 동 네 사람들간에 협동노동, 상호부조, 공동오락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며칠씩 기간을 정하여 실시한다. 두레는 마지기당 얼마 씩 돈을 내게 되는데 이 돈은 부락 공동기금으로 사용하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