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닫기
서브페이지 배경

홍성지석묘(洪城支石墓)

홍성지석묘(洪城支石墓)

소개

【구 분】시도기념물 제 28 호(1982.08.03 지정)
【소재지】홍성군 구항면 태봉리 17-1외 3필
【수 량】4기

내용

홍성 지석묘로 지정된 것에는 구항 태봉리, 은하 학산리

국리에 위치한 지석묘를 지칭한다. 먼저 구항면 태봉리는 면소재지의 남쪽에 위치하는데, 홍성서산간의 617번 지방도에서 구항 초등학교를 지나 결성으로 향하는 지방도를 따라 약 3정도 가면 고개를 넘으면서 동남쪽으로 이어진 긴 계곡이 바로 그곳이다. 지석묘는 태봉리에서 남서쪽으로 되천이 마을을 넘어 은하면 대율리로 통하는 고개 오른쪽에 위치한다.

이곳의 자연 환경은 보개산의 능선이 서남쪽으로 이어지면서 해발 100m 내외의 구릉을 만들면서 와룡천의 지류와 만나 계곡을 형성시켜 놓은 곳이다. 아울러 태봉리의 북서쪽으로는 장양리로 이어지면서 와룡천의 지류를 따라 양쪽으로 충적지가 펼쳐져 있으며, 되천이 마을의 능선을 넘어 서남쪽으로는 은하면 대율리에서 대천리에 이르는 긴 계곡이 펼쳐져 있다.

태봉리 지석묘는 구릉의 8부 능선상에 축조되어 있는데, 전체적인 구조에서 지상에 돌방을 갖춘 북방식 지석묘이다. 덮개돌과 함께 돌방의 전체적인 형태는 긴 직사각형을 이루는데, 현재 돌방을 구성했던 판석(板石) 가운데 입구에 해당하는 서쪽 부분의 판석이 없어졌다. 긴축의 방향은 동서 방향을 취하였으며, 돌방과 덮개돌의 크기는 다음과 같다.

덮개돌의 크기는 길이(동서 방향) 370, 너비 310, 두께 110내외이다. 돌방은 긴 변의 경우 길이 180, 너비 98, 두께 20내외의 판석을 사용하였고, 짧은 변의 경우는 길이 98, 너비 70, 두께 18내외의 판석을 이용하여 쌓았다. 한편 인근 주민들의 전언에 의하면, 이와 같은 지석묘가 더 있었으며, 해체될 때 간돌검과 돌도끼가 출토되었다고 한다.

은하면 학산리 지석묘는 은하면 소재지에서 서쪽으로 약 2.5에 지점에 위치하는데, 학산리 내남 마을에서 거산 마을로 가는 구릉의 정상 부분에 자리한다. 이곳은 금리천으로 흘러드는 학산천과 조그만 지류들로 둘러 쌓인 지역으로서, 대부분 3040m의 낮은 구릉이 펼쳐진 곳이며, 바다와도 그리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이다. 아울러 동쪽으로는 직선 거리로 약 5이상의 지역이 조그만 냇물을 끼면서 3040m의 낮은 구릉이 연속적으로 펼쳐져 있다.

지석묘는 내남 마을에서 거산 마을로 이어지는 구릉의 정상 부분에 위치한 교회 옆에 분포하는데, 지금은 주변이 밭으로 개간되었다. 지석묘는 매장 부분인 돌방이 지상에 노출된 북방식 지석묘로서, 덮개돌은 길이(남북 방향) 220, 너비(동서 방향) 200, 두께 50내외이며, 장축의 방향은 남북 방향을 취했다. 한편 이 지석묘에서 서쪽으로 약 10m 지점에도 지석묘로 추정되는 것이 3기가 있는데, 규모는 길이 110, 너비 120, 두께 60내외로 서로 비슷하다. 전언에 의하면 이 돌들은 본래 밭 가운데 있었던 것으로 밭을 개간하면서 현재의 위치로 옮겨진 것이라 한다. 그렇다면 돌의 형태나 크기 등으로 미루어 지석묘의 잔재로 추정해 보아도 무리는 없을 것 같다.

1985년도 봄 서울대학교 박물관 조사반에 의하여 지표 조사된 결과에 의하면 지석묘 주변에서 무늬없는 토기 조각과 돌자귀(길이 5.2, 너비 3.8, 두께 1.5)가 수습되었다고 한다.

끝으로 금국리 지석묘가 위치한 은하면 금리 마을은 형산(衡山 205m)이 동남쪽으로 흘러내리면서 학산천을 만나면서 갑자기 낮아져 구릉을 형성시켜 놓은 곳이다. 40m 내외의 높이를 가진 낮은 구릉이 남쪽으로 펼쳐지고, 학산천의 상류가 여러 갈래로 길게 이어지면서 많은 배후습지를 형성시켜 놓고 있으며, 아울러 학산천을 통하면 바다도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지석묘는 지상에 돌방이 노출된 북방식 지석묘로서 장축의 방향은 동서 방향을 취했다. 지석묘의 규모에 대하여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덮개돌은 크기가 길이(동서 방향) 270, 너비 170, 두께 90내외이며, 돌방을 구성한 굄돌의 크기는 길이 210, 너비 110, 두께 20이다. 이와 같은 굄돌과 덮개돌을 활용하여 만든 돌방의 크기는 지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길이 160, 너비 55임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남석조원찬, 홍성의 문화유적, 1997, 홍성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