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닫기
서브페이지 배경

윤보선 전대통령 생가 (尹潽善 前大統領 生家)

소개

명 칭 : 윤보선 전대통령 생가 (尹潽善 前大統領 生家)

분 류 : 중요민속자료 제196호

주 소 : 아산시 둔포면 신항리 143

수 량 : 1곽(안채. 사랑채. 행랑채)

지정일 : 1984년 12월 24일

소유자 : 윤상구 외 1인

관리자 : 윤상구 외 1인

내용

넓은 평지에 자리잡은 마을 한가운데에 있으며 전체 평면은 "巴"자형으로 동남향을 축으로 하고 있으며 뒤쪽에

"ㄱ" 자형 안채,
중간에 "ㄴ"자형 안 사랑채,
바깥에 "ㄴ"자 행랑채를 둘러서 "日"자형을 만들고 동쪽 모서리에
"ㄴ"자 바깥 사랑채를 배치했다.

행랑채는 길에 면하고 있으나 바깥 사랑채에는 담을 둘러서 앞에 별도의 대문을 설치하였다. 바깥 사랑채와 안채사이에도 담장으로 구획하고 편문을 두었다.

안채는 9칸 "ㄱ"자형으로 전형적인 중부지방의 평면구성인데 부엌이 동쪽에 배치된 것이 다르다.

가로 칸은 전퇴, 세로 칸은 아래 퇴를 붙인 집으로, 남으로부터 부엌.안방. 셋방. 웃방의 차례로 두고, 꺾어져 2칸 대청. 2칸 건넌방, 맨머리에 작은 부엌을 두었다. 집 뒤의 1칸은 후에 달아낸 것이다.

1고주(高柱) 5양(樑)으로 납도리에 장혀를 붙였으며 네모뿔대 주초석 위에 네모기둥을 올린 홑 처마 합각 지붕이다. 바깥 사랑채는 별당채 비슷하게 높은 누마루집으로 6칸 전퇴집인데 서북쪽으로 2칸을 달아내어 遁자형 평면을 하고 있다.

서로부터 누마루. 2칸 큰사랑. 2칸 대청. 건넌방이 있고 앞퇴에 툇마루가 있다. 1고주 5량으로 네모뿔대 주초위에 네모기둥이 서 있으며, 단순히 벽돌로만 합각을 쌓은 합각 지붕이다. 안 사랑채는 안마당을 싸면서 遁자형을 이루고 있는 맞걸이 맞배지붕이며 세로. 가로 모두 6칸이나 전체는 11칸 반이다.

덤벙주초 위에 네모기둥을 세웠다. 행랑채는 안 사랑채 보다 한단 낮게 지붕을 잇대어 지었는데 맞걸이 3량집이고 솟을 대문이 있다. 세로로 7칸, 가로로 8칸, 모두 15칸이다.

이 집은 윤보선 전대통령의 선친인 윤치소(尹致昭)가 1907년에 지었다고 하나 바깥 사랑채는 1920년대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