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닫기
서브페이지 배경
 

광덕사 고려사경

소개

광덕사 고려사경(廣德寺 高麗寫經)
(보물 제390호)

내용

충남 천안 광덕사에 전해지는 보물 제 390호의 사경(寫經)6책이다. 사경이란 불경의 내용을 정성스럽게 옮겨 적고,화려하게 장식하여 꾸민 것을 말한다.고려 말에서 조선 초에 써진 것으로 보이며,모두 묘법연화경을 옮겨 적은 것이다. 

광덕사에는 고사경(古寫經)10책이 전해지는데, 이 중에서‘감지은니묘법연화경(柑紙銀泥妙法蓮華經)’권2 ∙ 3 ∙ 4 ∙ 5는 병풍처럼 펼쳐서 볼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으며,접었을 때의 크기가 가로 42cm x 세로 14.5cm이다. 표지에는 금색으로 그려진 화려한 꽃무늬와 제목이 있고, 각 권의 첫머리에는 불경의 내용을 요약하여 묘사한 변상도(變相圖)가 금색으로 그려져 있다. 권1 ∙ 권3 ∙ 권7의 3책이 없어 졌으나,보존 상태는 완전하다.
‘다지은니법화경’권4 역시 병풍처럼 펼쳐서 볼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으며,접었을 때의 크기가 가로 42cm x 세로 14.5cm이다.표지에는 금색으로 그려진 화려한 꽃무늬와 제목이 있고, 각 권의 첫머리에는 불경의 내용을 요약하여 묘사한 변상도(變相圖)가 금색으로 그려져 있다. 권1 ∙ 권3 ∙ 권7의 3책 없어졌으나,보존 상태는 완전하다.
‘다지으니법화경’권4 역시 병풍처럼 펼쳐서 볼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으며,접었을 때의 크기가 가로 11.4cm x 세로23.3cm이다. 표지는 원래 붉은색이었으나 색이 바래 다갈색으로 보이고,글씨는 검은색으로 변색되었지만 솜씨가 매우 뛰어나다. 권의 첫머리에는 불경의 내용을 요약하여 묘사한 변상도가 금색으로 그려져 있다.
또다른 ‘다지은니묘법연화경’권4는 같은 형태지만 접었을 때 크기가 가로12.5cm x 세로34cm로 약간 다르다. 이 책은 권4 ∙ 5 ∙ 6의 3첩이 있는데 권 5와6은 표지와 앞 ∙ 뒷장의 일부가 떨어져 나갔기 때문에 지정에서 제외된 듯하다.권의 첫머리에는 불경의 내용을 요약하여 묘사한 변상도가 있는데, 다른 변상도에 비하여 선이 조금 굵고 글씨가 약간 떨어지나 화법은 매우 우수하다.



자료정리 아우내문화원 향토문화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