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프로그램의 전개 단계 | 주제 | 목표 | 1단계 | 감각놀이 |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준비를 한다. | 2단계 | 신체움직임과 흉내내기 | 신체활동확장을 통해 나와 타인을 구분하고 그룹활동에 참여한다. | 3단계 | 이야기와 역할극 | 이야기를 이해하고 극놀이에 참여하며, 역할을 이해한다. |
세부 프로그램 내용 단계 | 회기 | 주제 | 내용 | 목표 | 1단계 | 1회기 | 자기소개, 공간체험 | 이름과 공주고받기, 내가 좋아하는 것, 인형과 인사하기 | 서로의 얼굴을 익힌다 자기의 이름을 말하고 인사한다 나를 표현한다 | 2회기 | 신문지와 천 놀이 | 공간을 체험하고 안전감과 신뢰를 형성한다 흥미를 유발시키고 불안을 표출하도록 한다. | 2단계 | 3회기 | 신체놀이 | 호흡하기와 움직임, voice | 호흡하기를 배우고 정서를 표출한다 다양한 소리를 듣고 자신의 소리로 자신을 표현한다 호흡을 통한 신체움직임으로 신체를 이완한다 | 4회기 | 신체터치하기와 신체본뜨기 | 나의 타인의 신체를 이해하고 소중히 여긴다 | 5회기 | 모방놀이 | 내가 좋아하는 동물, 사람, 모형 흉내내기 | 움직임과 소리를 흉내낼 수 있다. | 3단계 | 6회기 | 상상놀이 | ---에 가고 싶어요 ---이 되고 싶어요 | 가상의 공간을 창조하고 표현한다. | 7회기 | 동화체험과 극놀이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 동화듣기와 숲속체험 | 동화를 이해한다 | 8회기 | 동물가면만들기와 움직임 | 동화속에 나오는 역할을 이해하고 자신의 역할을 선택한다 | 9회기 | 극놀이 | 전체 동화를 극으로 함께 체험한다 | 10회기 | 숲속의 파티 | 동화속이야기를 발전시켜서 체험한다 |
|